18세기를 전후하여 향촌사회에서는 큰 변화들이 나타났다. 이 변화들을 중심으로 시대별 향약의 특징에 대해서 상세하게 살펴볼 것이며 18세기에 나타난 주현향약에 대해서 심화연구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내용들을 바탕으로 우리는 주현향약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것이다.
조선-군현제(郡縣制)
중앙 정부는 수령(守令)에게 군현의 통치권 위임하여 향촌사회 통치하게함
수령은 중앙정부, 재지사족과
상호 보완적 관계
향촌사회 권력장악
유향소 중심으로 향약시행
향회(鄕會)를 통해 향촌사회의 권력 장악. 리(吏), 민(民) 지배
밖 수령권과의 <유착과 길
조선의 역사적 발전의 전 과정은, 지리적인 조건․인종적인 골상․문화 형태의
외형적 특징 등 다소의 차이를 인정한다 하더라도, 외관상 특수성이 다른 문화민족의
역사적인 발전 법칙과 구별되어야 할 독자적인 것은 아니며, 세계사적인 일원적 역사
법칙에 의해 다른 제 민족과 거의 궤적인 발
Ⅰ.양반이란
1. 양반의 정의
양반이라는 원래 고려와 조선시대 문반과 무반 직역(직업?)을 맡은 관리들을 합쳐 부르던 말이다. 이 때 양은 문, 무 둘을 가리키고 반은 열을 뜻하는 말이다. 고려와 조선 시대 국왕은 중국 황제를 본따 조회나 의식에서 남쪽을 보고 앉아 관료들을 맞았다. 이 때 국왕
조선은 태종 13년에 전국의 군현제도를 새롭게 개편하였다. 이 때 대전지방은 고려 후기의 군현이 그대로 존속되어, 공주목의 임내였던 유성현과 덕진현은 폐현되어 공주목에 속하게 되었다.
일본은 대륙을 침략하기 위하여 부산에서 신의주를 잇는 간선인 경부철도를 부설하기 위하여 1898년 9월에 경
변화는 없으나 살아 있을 때의 상태와는 다른 것을 느낀다. 그래서 육체와 유리되어 활동하는 원리, 즉 영혼을 상정(想定)하게 되었다. 수면과 가사(假死)는 영혼의 일시적 부재(不在)상 태이며, 죽음은 그 영원한 부재상태이다. 그러나 사람이 죽고 난 뒤에도 영혼은 독립하여 활동하기 때문에 그것을
변화를 겪는다. 몽골을 통일한 징기스칸은 정복활동을 펼치며 ‘원’을 건국했다. 몽고군은 고려를 압박하며 조공과 무리한 요구를 일삼으며 고려에 대한 정복전쟁으로 내정간섭을 일삼으며 고려의 자주성에 심각한 손상을 입혔고, 정치적 운영에 차질이 생겼다.
하지만 고려 정부의 대몽 항전은 애